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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운데 검사 확대에 배정한 예산은 7% 수준에 불과합니다.
삼성전자가 올 1분기 주력 반도체 사업 선전에 힘입어 실적 선방에 성공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촉발된 재택근무

다만 지난달부터 코로나19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국면으로 접어들어
2분기부터는 실적 악화가 불가피하단 분석이다. 해외공장 셧다운(일시 폐쇄), 유통망 판매중단,

삼성전자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5조3252억원, 영업이익 6조4473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이달 7일 발표한 잠정실적(매출 55조원·영업이익 6조4000억원)보다 다소 올라간 수치다.

당초 증권가에선 삼성전자의 1분기 영업익이 6조원대도 수성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이를 훌쩍 뛰어넘었다.
비교적 코로나19 영향이 미미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우호적인 환율 환경도 한 몫했다.

1분기 시설투자는 약 7조3000억원으로 사업별로는 반도체가 6조원, 디스플레이가 800억원 수준이었다.
메모리는 기존 계획대로 증설과 공정전환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메모리 반도체의 경우 계절적 비수기 영향과 코로나19 확산에도 서버·PC 중심 수요가 견조해 전 분기 대비 이익이 개선됐다.
서버용 D램 가격 상승도 힘을 보탰다. 서버용 D램 주력 제품인 DDR4 32GB 가격이 올 들어 14%가량 뛰었다.

시스템 반도체도 주요 고객사 모바일향 부품 공급 확대로 이익이 증가했다.
시스템LSI 사업은 1분기 프리미엄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에 따라 5G(5세대 이동통신)
모바일 프로세서, 초고화소 이미지센서 공급 확대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올랐다.

파운드리 사업의 경우 5G와 이미지센서 칩 수요 증가에도 불구
중국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수요 감소 영향으로 실적이 전 분기 대비 소폭 하락했다.

디스플레이는 매출 6조5900억원, 영업손실 2900억원을 기록했다.
전반적 패널 판매 감소로 인해 전 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하며 적자전환했다.

스마트폰 사업(IM) 부문은 매출 26조원, 영업익 2조6500억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글로벌 확산 영향에 판매량은 줄었지만 플래그십(전략) 갤럭시S20 시리즈,

소비자가전(CE) 부문은 계절적 비수기와 코로나19 영향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1분기 CE부문 매출은 10조3000억원, 영업익 4500억원으로 이익이 크게 줄었다.

TV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린 건 긍정적 요소다. 생활가전 사업의 경우 글로벌 수요가 줄었지만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소폭 개선됐다.

모바일 수요 둔화 리스크는 상존할 것으로 예상했다.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는
스마트폰 시장 침체에 따라 실적 약화를 예상했다. 세트 사업 역시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위축과 매장 폐쇄,
공장 가동 중단 영향으로 주요 제품 판매량과 실적이 대폭 하락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미세공정 전환을 통한 기술 리더십과 원가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2분기 2TB(테라바이트) 이상 고용량·고부가 서버 SSD 수요 확대에 주력하기로 했다.

시스템LSI 사업은 2분기 코로나19로 인해 수요가 전반적으로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5G 시스템온칩(SoC)와 프리미엄 이미지 센서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한다.

1분기 다소 부진했던 파운드리사업은 2분기부터 5나노 양산으로 EUV 공정 리더십
확대를 통해 5나노 이하 공정 제품 수주에 주력한다. 하반기부터는 소비자용·컴퓨팅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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